동양 미술사에서 중국의 미술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선사 시대
동양 미술사 중국 홍산 문화 (기원전 4700~기원전 2900년)
토템 숭배와 종교적 의식과 관련된 예술품 제작했으며 기하학적 무늬가 특징인 초기 도자기 발달하였습니다. 유물로는 옥 조각, 특히 옥룡(玉龙)이 대표적입니다.
양사오 문화 (기원전 5000~기원전 3000년)
주거지와 관련된 토기 및 장식품 제작이 주를 이뤘으며 채도(彩陶, 색깔이 있는 도자기)로, 물고기와 같은 자연주의적 문양과 주거지와 관련된 토기 및 장식품이 제작되었습니다.
룽산 문화 (기원전 3000~기원전 2000년)
얇고 단단하며 광택이 있는 도자기인 정교한 흑도(黑陶)가 제작되었으며 청동기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금속 유물 등장하였습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상·주 시대 (기원전 1600~기원전 256년)
동양 미술사 중국 상 왕조 (기원전 1600~기원전 1046년)
복잡한 의식용 그릇 청동기가 제작되었으며 대표 작품으로는 다마문정(饕餮纹鼎, 괴수 문양을 새긴 청동 솥)이 있습니다. 주술적, 종교적 기능이 강한 미술품이 주를 이룹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서주 시대 (기원전 1046~기원전 771년)
동양 미술사 중국 청동기의 실용적 측면 강화되면서 기하학적 문양이 간소화되었습니다.
대나무와 나무를 활용한 문서 제작이 시작된 시기입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동주 시대 (기원전 770~기원전 256년)
동양 미술사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전쟁과 정치 혼란으로 무기와 방어구 제작이 발달하였으며 개성적인 지역적 스타일이 출현한 시기입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진·한 시대 (기원전 221~220년)
동양 미술사 중국 진나라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병마용(兵马俑) 군대는 진시황의 무덤을 지키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병마용은 개별적으로 얼굴과 자세가 다르게 조각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 시대에는 대규모 공공 프로젝트와 관련된 건축, 조각이 발전하였습니다. 한나라에서는 실크로드의 개척으로 서양과의 문화 교류가 확산되었습니다.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을 반영한 무덤 벽화와 장식이 발달 하였습니다.
또한 화려한 색감과 섬세한 디자인이 특징인 세련된 칠기 그릇과 장신구 제작이 활발하였습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위·진·남북조 시대 (220~589년)
동양 미술사 중국 이 시대는 불교 미술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황 석굴은 세계 최대 불교 벽화 군집이며 불상과 벽화는 인도와 중국적 요소가 융합된 양식입니다.
융강 석굴과 룽먼 석굴은 대규모 불상 조각과 정교한 석조 예술을 보여즙니다. 불상의 얼굴은 점차 중국인의 얼굴형으로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도교 신화와 관련된 그림과 장식품이 등장한 시기입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수·당 시대 (581~907년)
동양 미술사 중국 수나라는 통일 이후 중앙집권적 체제 아래 궁정 중심 예술이 발달하였으며 대운하와 같은 대형 건축 프로젝트를 실행하였습니다.
당나라는 돈황 석굴의 다채로운 벽화와 채색화(彩色画)의 발전, 자연주의적 표현 기법등에서 불교 미술의 정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서예와 문학적 그림의 발전으로 왕희지와 같은 서예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습니다. 녹색, 노란색, 백색이 조화를 이루는 도자기 당삼채(唐三彩)도 이 시기에 나타났습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송·원 시대 (960~1368년)
동양 미술사 중국 송나라는 산수화자연경관과 인간의 감정을 조화롭게 표현하는 문인화 중심의 산수화가 발달하였습니다. 대표 화가로는 곽희가 있습니다. 간결하고 우아한 형태의 도자기 예술도 유행하였습니다.
원나라는 몽골 제국의 다민족 통치 영향을 받으며 문인화가 전성기를 이뤘으며 서양의 영양을 받은 새로운 기법들이 나타났습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명·청 시대 (1368~1912년)
동양 미술사 중국 명나라는 도자기의 발전으로 흰 바탕에 푸른 색감의 정교한 도자기인 청화백자가 만들어졌으며 궁중 의례와 생활을 반영한 궁정화가 그려졌습니다.
청나라는 서양 미술과의 교류가 활발하면서 유화 기법과 원근법이 일부 미술 작품에 도입되었습니다. 서양화법을 도입한 궁중화가인 랑세녕이 활약한 시기입니다.
문인 중심, 수묵화 강조한 남종화와 정밀한 채색화 중심의 북종화로 나누어져 보입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현대 중국 미술 (20세기 이후)
동양 미술사 중국 1949년 이후 중국 공산당의 영향으로 노동자, 농민, 군인을 주제로 한 선전적 작품이 사회주의 리얼리즘 미술로 나타납니다. 1980년대 이후 개방 정책으로 인해 현대 미술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설치 미술, 퍼포먼스 아트 등 서양 현대미술 기법과 전통 미술의 융합이 두드러집니다.
동양 미술사 중국 중국 미술사를 대표하는 작가
동양 미술사 중국 구룽(顾恺之, Gu Kaizhi, 344~405년)
그는 동진(東晉) 시대의 화가로, 중국 회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습니다. 그의 작품과 화풍은 후대 중국 미술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구룽은 동진 시대의 문인이자 화가, 시인으로, 학문과 예술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습니다. 그는 회화뿐만 아니라 시와 문장에도 능통했으며, 특히 그림에 철학적 사유와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았습니다.그는 인물화를 잘 그리는 화가로 유명했습니다. 인물의 외형뿐만 아니라 내면의 감정과 개성을 포착하려 했습니다. 이는 중국 회화에서 "형사합일(形似合一)"의 전통을 확립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얼굴, 손, 눈빛 등 인물의 세부를 생생하게 묘사하여 감정과 성격을 표현했습니다.
그의 그림은 단순한 미적 표현을 넘어 도교와 불교적 사상을 담았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여사잠도(女史箴图)>
중국 인물화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작품입니다.
여사잠도는 여성의 덕목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섬세한 선과 절제된 색채가 특징이며 인물의 자세와 움직임을 통해 감정과 관계를 표현했습니다.
<열녀인도(列女仁图)>
도덕적 미덕을 가진 여성들을 묘사한 그림으로 인물의 자세와 배경의 조화가 돋보입니다.
<로신부도(洛神赋图)>
시인이자 철학자 조식(曹植)의 시 <낙신부(洛神赋)>를 바탕으로 한 그림으로 신화 속 인물과 자연을 유려한 선으로 묘사한 작품입니다.
구룽은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리는 예술가를 넘어 회화 이론을 정립한 학자였습니다. 그는 그림의 철학적 의미와 기법에 대해 다룬『화론(画论)』을 저술, 후대 화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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